<한라건설 홈페이지 캡쳐화면>
12월 살인기업, 한라건설의 홈페이지입니다.
12월 14일, 12명의 노동자가 죽거나 실종된 공사현장은 바닷물 위 입니다. 그 곳에서 우리는 가족을, 친구를, 동료를 잃었습니다. 그리고 19살 현장실습생 고등학생도 있습니다.
사고이유는 한라건설이 가지고 있던 '안전'에 대한 무개념, 회사의 '안전조치 미비'입니다.
이번 사고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1. 어느 언론에서도 이 대형 사고의 회사이름을 밝히지 않은 점 입니다.
검색에 검색을 거듭하여 어렵게 발견한 이름은 'S건설' 이었습니다.
'한라건설' 아무리 검색해도 사고 소식은 보이지 않습니다.
어느 언론도 책임을 묻지 않으면,
한라건설은 내부에서 조용히 정리하고 유족과 합의하고 아무일도 없었던 것처럼 위험을 생산하며
계속해서 노동자를 사지로 내몰 것 입니다.
이 사건도 조용히 처리하겠죠. 노동부도, 해양경찰도.
한라건설이
2천3백80억 정도 규모의 이번 공사를 하게 되었다는 홍보기사가 많이 보입니다.
<자료 : 강태선 블로그 http://blog.ohmynews.com/hum21/299379>
2. 너무 심하다, 안전조치 미비
원래 위험한 배 위에, 넘치고 넘치는 무게의 크레인을 빼곡하게 세워두는 것은, 그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생명으로 보지않는다는 소리입니다.
원래 2개의 크레인이 세워져야 할 배 위엔 5개의 크레인이 서있습니다.
저 위에 7시간동안이나 24명의 노동자를 모아두었습니다. 풍랑주의보가 한창이었습니다.
관련기사를 보면, 바다위에서 작업을 하던 선박은 28년된 중고로 업자가 멋대로 개조해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 기사 어디에도 어느 회사인지 나와있지 않습니다)
미리 노동자들을 대피시켰다면 이런 희생은 없었을 것이란 전문가 인터뷰가 쏟아집니다.
3. 2012년 대형 사망사고가 많습니다.
- 현대중공업에선 한달에 한명씩 사람이 죽어나갔고... (관련기사) - 국립 현대미술관 화재사고는 4명의 생명을 앗아갔습니다. (관련기사) - 경의선 공사현장에서 1명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을 입는 아찔한 사고를 경험하고, (관련기사) - LG화학 청주공장에서 8명이 사망하고 아직까지 3명이 힘겹게 생사를 넘나듭니다. (관련기사) - 용광로에 떨어져 죽은 청년들은 100일도 안된 아이의 아비이고, 부모님을 모시는 가장이었습니다. (관련기사) - 파주 장남교가 무너져 2명이 사망하고 12명이 부상당했으며, (관련기사) - 구미에선 불산이 누출되어 5명이 사망하고 지역 주민들마저 대피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습니 다. (관련기사) - 원당중공업 조선소 폭발사고로 2명이 사망하고 9명이 중상을 입었으며 (관련기사) - 당진의 현대제철 공사현장에서도 계속해서 사람들이 죽어나갑니다. (관련기사) |
모두가 현재 진행형 사건들이고 예방할 수 있는 사건들 이었습니다.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수많은 죽음들이 있습니다.
복지가 화두인 대선, 사람이 먼저고, 모두가 꿈을 꾸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전 국토가 술렁이지만, 정작 한해에 2천명 이상 죽어가는 현실에 답해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노동건강연대는 80%의 예방할 수 있는 죽음을 되돌리기 위한 '기업살인법'을 제안합니다.
노동자들을 살리기 위한 방법입니다. 기업의 안전관리가 미비해 산재사망이 발생하면, 그 기업의 사업주를 구속, 처벌하고 징벌적 손해배상금을 부과하면 이를 피하기 위해 기업은 안전조치를 하게 될 것입니다.
안전조치 미비는 곧 살인방조 입니다. 산재사망은 기업에 의한 살인입니다. (기업살인법 바로가기)
일하다가 죽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정치인과 법원은 기업이 안전조치를 하지 않아 죽어가는 노동자들을 직시하길 바랍니다.
한라건설의 파견으로 차가운 바닷물에서 생을 마감하신 노동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울산산재추방운동연합 성명서
언제까지 노동자의 생명을 담보로 무리한 작업을 강행할 것인가? 진상을 분명히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하라! 노동자에게 작업중지권을 보장하고 기업살인법을 제정하라! 울산신항 북방파제 3공구 축조공사현장에서 항만 기초 타설공사를 하던 바지선 크레인 붕괴로 배가 전복되어 노동자 7명이 사망하고 5명이 실종되는 중대재해가 발생했다. 대규모 인력이 투입되어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실종자 5명의 행방은 묘연하며 날벼락 같은 소식에 가족들은 깊은 슬픔에 잠겨있다. 중대재해 발생 후 울산해양경찰서의 연이은 조사결과를 접하면 접할수록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을 무시하는 뿌리 깊은 안전불감증과 무책임함에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 이 번 사고가 발생한 울산신항 북방파제 3공구 축조공사는 국토해양부 울산행양항만청이 발주처이고 한라건설(회장 정몽원)이 주관시공사이다. 2011년 10월 한라건설은 건설업계의 예상을 깨고 3공구 축조공사를 수주했다. 울산신항 북방파제 3공구 총연장 1km의 방파제 축조공사 추정금액이 2390억인데 한라건설은 42%인 1000억 80만원에 공사를 수주해 덤핑수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적이 있었다. 더구나 3방파제 공사는 연약지반문제로 다른 구간보다 비용이 더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이었다. 우려가 현실이 되었다. 덤핑수주를 만회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동원되었을까? 다단계 하도급, 무리한 작업강행, 열악한 작업조건, 안전조치 불이행, 해양오염 등 충분히 예상되는 문제들이 사고조사과정에서 확인되고 있다. 하지만 사고조사과정에서 사고업체인 석정건설의 책임으로만 몰아가는 우려스런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번 사고의 핵심 책임자인 한라건설에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사고가 발생한 석정건설의 안전불감증은 하늘을 찌른다. 12월 14일 울산항만청은 기상악화로 석정건설에 3차례 피항을 권유했는데도 “자정까지 버티면 된다” 며 안이하게 대응하고 무리하게 작업을 강행하고 노동자를 대피시키지 않았다. 석정건설은 22일까지 작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울산항만청의 피항지시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기상악화에도 공사비 감축을 위해 무리한 작업강행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사고 전 사고선박 2,600t작업선에 1,000t 장비를 추가 설치하였으나 안전규정을 지켰는지도 확인되지 않는다. 도대체 위험상황이 발생했음에도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눈꼽만큼도 고려한 것이 없다. 오로지 석정건설에게 중요했던 것은 공사비 감축과 공기를 맞추는 것이었다. 석정건설은 고인과 실종자, 가족들에게 무릎 꿇고 사과하라! 이 번 공사의 발주처는 국토해양부 울산지방해양항만청이다. 국가기관의 공사를 수주받아 이뤄지는 현실이 이렇다면 다른 공사는 더 볼 것이 없다. 관급공사에 노동자의 안전이 아무런 고려가 되지 않는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이다. 올 해 발생했던 국립현대미술관화재사고(4명 사망), 장남교 신축현장 붕괴사고(2명 사명, 12명 부상), 울산신항 선박전복사고 모두 괘를 같이한다. 건설업체 살찌우기가 아닌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 노동자들은 위험 상황에서도 아무런 선택권이 없다. 죽을 것 같아도 일하라고하면 일을 해야 한다. 대피하지 말라면 공포가 엄습해도 일해야 한다. 언제까지 노동자의 목숨을 담보로 한 이런 행위를 계속할 것인가? 아침에 출근하며 저녁에 따뜻한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는 것이 장담이 안 되는 이런 위험한 세상을 언제까지 용인할 것인가? 노동자가 위험을 느낀다면. 생명의 위협을 느낀다면 노동자 스스로 위험작업을 중지할 수 있는 권리를 노동자의 기본 권리로 인정해야 한다. 적어도 이윤에 눈이 먼 자본의 행위 앞에 적어도 자신의 소중한 목숨을 지킬 수 있는 노동자의 최소한의 권리 작업중지권을 보장하라! 이번 중대재해 역시 석정건설의 현장책임자가 구속되는 것으로 끝날 수도 있다. 지금까지 많은 중대재해에 대한 책임과 처벌이 그러하기에 심히 우려된다. 중대재해 책임을 최소화하는 한 이런 억울한 죽음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원청 책임자를 구속하고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더 이상 노동자의 억울한 죽음을 용인하지 않는 단호한 사회적 의지를 보여야 한다. 더나가 사업주가 안전조치를 하지 않아 노동자가 사망한다면 사업주를 구속하고 처벌하고 징벌적 손해배상금을 부과하는 기업살인법을 우리사회가 도입해야 할 때이다. 더 이상 미루지 마라! 기업살인법을 제정하라! 최소한의 이런 조치들이 억울하게 가족을 보내고 지금도 실종된 가족을 그리워하며 피눈물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들을 위로하는 것이다. 자본의 탐욕과 노동자의 무권리 속에서 차가운 겨울바다에서 생을 마감하신 7명의 사망노동자의 명복을 빕니다. 2012년 12월 18일 건강한 세상을 열어가는 울산산재추방운동연합 |
-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 _ 홍경표씨 / 실종된 홍성대군 아버지 ======================================================== ▷ 한수진/사회자: 나흘 전인 지난 14일 울산 앞바다에서 작업선이 전복되는 사고가 있었죠. 7명이 숨지고5명이 실종된 사고인데요. 실종자 가운데는 2개월 전부터 현장 실습을 하던 고등학생이 포함되어 있어서 주위를 더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번 사고도 인재(人災)가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면서 피해자 가족들의 분노가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인 홍경표 씨와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안녕하세요.
▷ 한수진/사회자: 많이 힘드실 텐데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버님 지금 현재 수색작업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사고가 금요일 날 밤 7시 13분경에 났다고 하는데 그날 저녁 10시가 넘어서 담임선생님께 사고사실을 처음 접했습니다. 어제 같은 경우도 유족들과 함께 해양경찰청 협조를 받아서 같이 수색작업을, 낮에도 나가고 오후에도 나가고 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아무런 진척이 없어요.
▷ 한수진/사회자: 지금 보면 추가 인력을 투입해야 하는 것 아니냐. 이렇게 요청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현재 경찰 측이나 관계자분들에게 최대한 지원할 수 있는 인력들을 동원해달라고 요청해놓고 있는 상태이고요. 이전보다는 인력이 좀 더 증가된 것 같기는 합니다. 제가 경황이 없어서 잘은 모르겠지만 수색하는 배는 50~70척 되는 것 같고요. 헬기도 떠서 다니고 저도 오늘 같은 경우 수색 헬기에 같이 타고 가기로 되어 있고요. 아직까지 실종된 5명의 생사여부도 확인 못해서 답답한 상황입니다.
▷ 한수진/사회자: 수색현장도 직접 가서 보시니까 심정이 더 기가 막히셨을 것 같아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말도 못하죠. 그 꽃다운 나이에, 자식 먼저 보내고 원통하고 가슴이 찢어지는 고통을 느끼고 있습니다.
▷ 한수진/사회자: 성대 군이 현장 실습을 나갔던 것이죠.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었습니까.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두 달 정도 되었는데, 학교에서 고3 졸업반이니까 추천받았어요. 그런데 그쪽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이니까 상당히 많이 망설였어요. 이걸 보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그런데 본인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나태한 부분이나, 사회경험도 쌓아보고 싶다고, 의지를 가지고 해보겠다. 그래서 너가 그런 의지가 있으면 가서 좋은 경험하고 가서 배우고 와라. 해서 보내기는 했는데 그게 울산 앞바다 방파제 공사하는 현장이거든요. 바다바닥 지반이 약하잖아요. 그 지반에 파일을 박는 공사 현장인데 컴퓨터로, 파일 박는, 제가 그 쪽 전문 용어는 잘 모르고 지식이 없어서 잘 모르지만 그런 자료들을 컴퓨터로 입력시키는 그런 일을 했던 것 같아요.
▷ 한수진/사회자: 바다에도 직접 나가는 건가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공사 현장이 바다 위에 있는 것이죠. 바지선이라고 하는 무동력선이 있는데 그게 길이가 120m, 폭이 50m 정도 되는 대형 바지선이에요. 그 안에 3층 건물이 있고 높이 85m,지름 2m가 되는 철제 원통으로 되어 있는, 쉽게 이야기하면 크레인 같은 것이 5개가 설치가 되어 있어요. 그런데 지금 이 부분에서도 해양경찰청에서, 회사를 상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 기둥 하나가 제가 알기로 500t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10여 년 전에 그 기계를 일본에서 수입할 당시 3개가 설치되어 있는 걸 수입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5개가 설치되어 있잖아요. 2개가 더 설치된 것이죠. 1,000t 이상이 더 나가고요. 그런 부분도 있고, 회사 측에서 안전불감증이라고 하는 것이, 인재라고 하는 것이 뭐냐면요. 그날 기상청에서 관제소에 낮 12시에 풍랑주의보 발효를 알리고 피항하라. 라고 통보가 갔답니다. 그런데 배에 있는 선원들은 2시 경에 그것을 회사측으로부터 통보를 받았나봐요. 2시간 정도 지나서요. 그 날 오후 6시 30분에 교대 근무가 이루어지는 시간이 있나봐요. 실제 사고난 시간은 7시 13분이잖아요. 6시 반에 파도가 치고 하니까 교대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죠. 6시 30분이라고 하더라도 2시에 그런 정보를 받았으면 7시까지 5시간이라는 긴 시간이 있었잖아요. 제가 보기에는 회사 측에서 공사 마무리 일정이 10일 정도 남아있다고 한 것 같아요. 그 일정에 무리하게 맞추려고, 조금 지나면 풍랑도 괜찮아지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대기를 시켰던 것 같아요. 피항 시키지 않고요. 인명이나 인권보다는 회사이익을 먼저 생각한 것이죠. 그런 부분들이 참 안타깝습니다.
▷ 한수진/사회자: 바지선도 무동력 선이라고요. 그래서 선박 안전법 상의 검사대상도 아니라면서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제가 듣기로 그렇게 들었는데, 법적인 것을 떠나서 적용되는 법은 있겠죠. 무동력 선에 적용되는 법은 있겠죠.
▷ 한수진/사회자: 행정당국이 이 회사에 대해서 아무 지도나 조치, 감시를 취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고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지금 이 공사자체가 국가공사에요. 국민의 세금으로 하는 공사요. 발주처가 항만청이고 지금 공사는 협정건설이라고 하는 곳이 하고 있고 이곳은 하도급에 불과하고 원청은 한라건설이라는 곳이에요. 항만청이나 한라건설에서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상황이죠.
▷ 한수진/사회자: 사고 선박회사는 어떤 입장인가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지금 협정건설이라는 하도급에서는, 대책본부가 있는 곳에 인원을 몇 명 파견해 있고요. 그 사이에 바다에 나가 같이 수색할 수 있게 선박 좀 구해주어라. 하는 식으로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것 같은데요. 정작 원청인 한라건설 쪽에서는 아직까지 얼굴도 보이지 않고 있어요. 원청 책임자가 나와서 먼저 사과를 해야 할 판에 아직까지도 한라건설 원청 책임자가 와서 사과했다는 말은 못 들었어요.
▷ 한수진/사회자: 유가족이나 실종자 가족에 대해서 죄책감도 못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그러니까요. 지금 현재 시점에서 책임 소재를 따지고 하는 것보다 아직 5명의 시신 인양을 못 하고 있는데 실종자, 지금 현재로서는 마지막 한 명까지 시신을 찾는 것이 최우선 목적이고요.
▷ 한수진/사회자: 아버님. 그 동안 뉴스를 보면 인재다. 이런 말씀 많이 들으셨을 텐데요. 막상 이런 일 겪고 나시니까 어떤 생각이 드시던가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예전에 뉴스를 보거나 주위에서 안타까운 소식을 듣거나 하면 물론 안타깝기는 하지만 절실하게 가슴이 시리게, 사실 그런 것 못 느꼈었어요. 그런데 정작 제 일이 되니까 뭐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다른 돌아가신 분들. 모든 유가족들 마음이 저하고 같으리라 생각되고요.
▷ 한수진/사회자: 오늘 수색작업 몇 시부터 이루어지나요.
▶ 홍경표 씨 /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지금 야간에도 하고 있고 이미 수색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유가족 측에서는 배편이나 항공편이 계획이 돼야 하니까요. 아침 9시부터 저희들은 동참해서 수색 작업에 참여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 한수진/사회자: 네.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실종된 홍성대 군 아버지 홍경표 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관련기사 1. 울산 선박사고 '고3실습생 실종... 원청 한라건설 '무대응'' "한라건설 보이지도 않아"... 잇다른 실습생 사고로 전남 교육청 도마위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category1=1&nid=68705 |